진공관 앰프
  진공관이란?
  A Taste of Tubes
  진공관 앰프의 음 재생 특성
  진공관 앰프 만들기
  진공관 관련 URL
  빈티지 사진 모음
  진공관 전기적 특성 검색
 
  1세기 이전에 개발되어진 진공관(Vacuum Tube)은 현대의 전자 앰프(증폭기, Electronic Amplifier)가 존재할 수 있는 가교 역할을 한 부품이다. 이 부품은 1956년 RCA에 의해 트랜지스터(Transistor)가 개발되기 이전까지 오디오용 증폭기를 중심으로 많이 사용되어졌었다. 진공관은 높은 전압이 요구되고, 주변부품과 더불어 가격이 비쌌으며, 더욱이 파손과 불량이 발생하기 쉬운 단점을 안고 있었다.

그러나, 트랜지스터는 크기가 작고, 저가격이었으며 신뢰도면에서도 우수했기 때문에 파워 앰프 (전력증폭기, Power Amplifier)를 구성하는 주요 부품 자리를 진공관으로 부터 이어받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진공관은 트랜지스터의 경제적이고 실제적인 이점과 경쟁할 수 없었던 것이다.

사실상 트랜지스터가 발명된 지 40여년이 지난 지금 오디오 기기를 찾는 소비자들은 트랜지스터의 홍수로 인하여 트랜지스터화가 되어버렸다. 물론 아직까지 진공관을 이용한 오디오 기기가 생산되고는 있지만, 이것들은 아주 특정된 시장권에서 일반적인 오디오기기에 비해 아주 높은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다.

이렇듯이 진공관식 기기가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즉 진공관이 가졌던 고유의 특성을 트랜지스터로 재현할 수 없었기 때문에 진공관식 기기는 하이파이 애호가들로 부터 호평을 받고 있는 것이다.

진공관은 기수(홀수) 차수 화성(Harmonics)보다 우수(짝수)차수 화성에 강한 비례 특성을 보이기 때문에 음악적으로 탁월한 오디오 부품으로 인식되어져 왔지만, 트랜지스터는 기수 화성에 강한 비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우수 화성은 음악적으로 화음을 이루는 주파수와 관련성이 깊으나, 기수 화성는 불협화음을 이룬다. 따라서 우수 고조파에 대한 높은 비례성은 음악의 고유 화성에 더욱 접근함을 의미한다.

진공관은 진공관을 통과하는 전기적인 음악 신호를 음악의 일반적인 특성에 일치하도록 변환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진공관식 앰프는 일반적으로 음악적인(musical) 또는 온정있는 (warm) 음악기기로 불리어진다.

진공관에 대한 상기와 같은 전형적인 서술에 B.K. Butler는 다음과 같이 부언을 했다. 진공관이 음악적 가치 상승 능력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대부분의 사람은 알지 못하며, 이 특성은 진공관 앰프가 가지는 고유의 유연한 진동 제동 요소를 의미한다. 이 요소는 시간영역과 선율의 아름다움의 주요한 인자인 동적 특성 (dynamics)에 작지만 만족스러운 편향 (편차)을 초래한다. 이 특질은 진공관을 통과하는 전기적 신호를 공간적으로 확장하여 마음으로 연주하는 정신 음향학적 특성을 부가시킨다. 그 결과로 가공되어지거나 인공적으로 처리되지 않은 생동력있는 음을 만드는 것이다.

그러므로 진공관은 디지탈화된 CD의 음원이나 트랜지스터화된 메마른 음원을 더욱 더 음악적인 소리로 가치를 상승시키거나 개선시킨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대부분의 전문적인 음악가들은 진공관 장비로 음악을 녹음하거나 연주에 이용하고 있을 뿐만아니라, 가정에서도 진공관 앰프로 음악을 재생하여 감상하고 있다.

<참고 URL : http://fentonnet.com/tubedriver/tube2.html>